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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직원현황 사진  학부모 상주지도실 운영계획

 
Ⅰ. 추진배경

 2011『학부모정책 추진방향』에 따른 학부모 참여를 통한 공교육의 질 향상 및 교육만족도 제고를 해보고 특히 최근의 사회적·교육적 분위기는 학생, 학부모 모두가 좋은 학교에서 좋은 교육을 받고 싶어한다. 좋은 학교는 학생들의 인성발달에 도움을 주고 기본학력을 갖춰 그들의 삶을 풍부하고 윤택하게 해주는 학교이다. 그러나 가정과 사회교육의 한계, 교실붕괴 등으로 인하여 왕따, 학교폭력, 가출 등의 생활지도는 물론 학교가 기초·기본교육을 소홀이 하고 있다는 비판과 함께 이에 대한 적극적인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좋은 학교를 만드는 일은 교사나 학교의 힘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학부모 도우미 및 우수 인적자원의 협력과 지원을 통하여 학부모, 교사, 학교가 함께 좋은 학교를 만들고 수요자 중심 학부모교육 체게 마련과 학부모교육 기회 확대를 실현하기 위한 공간의 장으로학부모 상주지도실을 운영하게 되었음.

 

Ⅱ. 필요성 및 목적

1. 필요성

가. 왕따, 학교폭력, 가출 등의 생활지도 문제가 저 연령화 되고 있어 학부모와 함께 하는 적극적인 생 활지도가 요구되고 있음.

나. 학습시간, 점심시간, 청소시간 등에 봉사활동과 학부모와 함께 하는 생활, 학습, 인성지도로 교원의 업무를 경감시킬 필요가 있음.

다. 학부모 도우미 및 우수인적자원들이 학교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원 활동을 펼칠 수 있는 학 부모 상주지도실 조직·운영이 필요함.

라. 학부모 참여를 통한 공교육의 질 향상 및 교육만족도 제고를 위한 학부모교육 지원 확대(software) 가 필요함.

 

2. 목 적

학부모 상주지도실 운영은 학교교육공동체 구성원간 참여와 협력의 발전적 파트너쉽을 공유하고 창의적인 학교공동체를 형성하여, 학생에게는 꿈과 희망이 있어 가고 싶은 학교를, 교사에게는 보람과 긍지를 주는 학교를, 학부모에게는 믿음을 주는 학교를 만들어 궁극적으로 「으뜸 경기교육」의 이상을 실현하는데 있음.

 

가. 생활지도 활동을 지원하여 학생의 인성발달을 도모한다.

나. 특기·적성 활동을 지원하여 학생의 소질계발을 도모한다.

다. 교수-학습 활동을 지원하여 기초·기본학력을 신장시킨다.

라. 교원의 업무경감 활동 지원으로 교사-학생간 만남의 시간을 확대한다.

마. 평생학습교실 운영을 통해 지식기반사회,평생학습사외.인적자원개발 기반조성에 기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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